바로크음악(17세기~18세기)
다성음악과 더불어 모노디양식(화음반주를 지닌 단성음악양식)이발달하면서 화성음악이 발달했다. 중요한 사건으로 그리스 연극을 부흥시키려는 시도에서, 극음악 즉 가극이 확립되었다. 또 하나의 사건으로 기악이 독자적으로 발전하여 합주협주곡, 바로크소나타, 모음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두 개의 조류는 18세기 후반에 이르러 하이든이나 모차르트 등의 고전음악에서 화해하고 교류하게 된다. 이 르네상스 정신의 최고의 발현시대라고 할 수 있는 17세기부터 18세기 전반기에 바하나 헨델이 대위법적인 음악을 완성한 복음악의 전성기에 이르는 약 150년 간을 바로크음악시대라고 부른다.
모았다. 그리고는 왕의 권세를 자랑할 수 있는 대규모의 호화스러운 건물을 짓고 화려한 행사들을 개최했다. 이 행사에 오페라만큼 좋은 음악 형식은 없었다. 왕들뿐만 아니라 작은 영토를 다스리는 영주들도 모두 자기 영토 안에서는 절대권력자가 되었고, 그들은 모두 루이 14세처럼 훌륭한 궁전에,
음악의 중심지는 독일로 서서히 움직였다. 독일에서의 교회음악은 루터파의 개신교회가 중심이 되어 발전하였고, 따라서 예배 때 사용되는 기악음악과 합창음악이 주를 이루었다. 특히 바흐는 기악음악과 합창음악을 훌륭하게 융합하고, 또한 그 안에서 새로운 음악을 창조하여 독일이 바로크음악의
바로크음악의 선율에 큰 영향을 주었다. 작품의 주제가 되는 어떤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작품 전체에 걸쳐 일관된 음악의 요소나 특징을 적절하게 사용했다. 이 때 주로 16분음표의 멜리스마(한 음절에 음표 여러 개가 붙은 형태)를 많이 사용했다.
3.5- 소나타의 유행
바로크시대에는 소나타
한 악장 속에서도 성격적으로 대비되는 주제가 채택되어 다이내믹스나 리듬 ·음색 등의 대비가 이에 결부되었다. 다만 고전파 소나타의 특색은 추이와 대비의 요소가 다시금 높은 조화와 통일감에 싸여 있다는 점인데, 이 같은 유기적인 조성과 이상적인 형체감의 결부는 그리스나 로마시대의 고대의
음악을 연주해 치료해주었다는 비슷한 이야기를 전해주고 있다. 이처럼 음악은 타인을 위한 것이든 자신을하였다. 여기서 그 뜻이 변하여 예술상의 최고 걸작도'고전(Classic)'이라 부르게 된다.
특히, 고대문예의 부흥을 꾀한 르네상스를 경험한 유럽에서는 그리스/로마의 미술/문예가 예술의 이상적
오페라에서는 등장 인물의 극중 성격에 의해서 세분화 하는데, 몇가지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⑦ 발레
발레는 예로부터 주로 프랑스오페라에 삽입되었는데 발레가 포함된 5막 구성의프랑스오페라를 "그랜드 오페라"라고 한다. 이런 종류의 대표작으로는 마이어베어의 『위그노 교도』, 구노의
세기 후반 프랑스에서는 구노와 토마가 우아한 오페라를 남겼으며 비제는 청신한 극적 음악을 작곡하였다. 19세기 중반부터 러시아에도 뛰어난 오페라가 나타났는데 글린카, 차이코프스키, 무소르크스키, 보로딘, 림스키코르사코프 등이 유명하다. 바그너와 베르디의 영향은 다음 시대에 크게 영향을